본문 바로가기
바텐더의 삶/술터디 & 바텐더이야기

보드카(Vodka)는 어떤 술일까요? 보드카추천(그레이구스, 스미노프, 앱솔루트 등등) 11가지 특징 및 가격

by 여행하는광텐더 2020. 2. 26.

증류주의 대명사 보드카(Vodak)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보드카(Vodka)?!

‘Vodka’라는 단어의 어원은 ‘작은 물’이라는 뜻의 러시아 말인 ‘Voda’에서 기원되었습니다. 보드카는 칵테일이나 주스 등의 다른 음료와 홉합해 주로 마시는 증류주입니다.

 

제조방법

보드카는 당분이 있는 어떠한 재료로도 증류가 가능하지만, 주요 생산지역에서 재배하는 호밀, 밀, 보리 같은 곡류를 보통 사용합니다. 불순물제거와 가벼운 풍미를 위해 여러 번 증류과정을 거칩니다.

증류과정 혹은 이후에 숯이나 목탄 등으로 여과 과정을 거쳐 95~96%의 거의 에탄올에 가까운 상태에서 물로 희석시킵니다. 여기에 바닐라, 복숭아 등의 향을 가향하여 가향 보드카를 만들기도 합니다.

주 생산국은 러시아와 폴란드가있습니다. 

 

보드카 시음노트 및 추천 레시피

KETEL ONE

향 : 신선함

맛 : 산뜻함

느낌 : 부드러움

여운 : 상쾌하고 알싸함

추천 레시피 : On the Rock 스타일로 얼음과 라임 한조각을 넣어 마십니다.

 

SMIRNOFF No.21

향 : 가벼움

맛 : 약간의 바닐라향

느낌 : 따듯

여운 : 깔금

추천 레시피 : Moscow Mule 칵테일로 즐깁니다

모스코 뮬 : 스미노프 30ml + 진저에일 120ml + 라임 웻지

 

SMIRNOFF BLACK

향 : 초콜릿 향

맛 : 풍부

느낌 : 크리미

여운 : 김

추천 레시피 : Vodka Tonic(스미노프블랙 30ml + 토닉워더 90ml + 라임웻지)

 

CIROC

향 : 레몬 혹은 라임

맛 : 시트러스

느낌 : 바디감

여운 : 부드러운 여운

추천 레시피 : 시락 30ml + 시럽 5ml + 청포도 6알 혹은 청포도 주스 15ml + 라임웻지 3개 + 가니쉬 민트잎

 

ABSOLUTE 오리지날

향 : 거의 무향

맛 : 깔끔

느낌 : 가벼움

여운 : 살짝있음

추천 레시피 : 주스나 크랜베리 주스에 섞어마십니다.

내맘대로 보드카 추천 순위

1. 그레이구스

“뉴욕 상류층 겨냥 생산, 고급 보드카의 대명사”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하고 깔끔한 맛,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입니다.

가격은 750ml, 7만 원대로 형성 되어 있습니다.

2. 벨베디어

“럭셔리 폴란드 보드카”

고품질 곡물과 반복된 증류와 여과, 깨끗한 물의 사용으로 잡맛이 없고 깔끔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보드카에 비해 혀끝에서 좀 더 순하며 부드러운 맛을 내고 추천레시피는 ‘키스 오브 파이어’입니다.

가격은 750ml, 78000원정도 입니다.

3. 케틀원

"네덜란드 보드카"

전통적인 증류기와 구리 냄비 증류기를 사용해 소량씩 손으로 만듭니다. 증류액의 첫 번째와 마지막 1백 갤런은 너무 강하거나 너무 약해서 버린다고합니다. 케틀원은 바텐더들이 편애하는 보드카라고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가격은 750ml, 45,000원 입니다.

4. 스톨리치나야

“러시아산 보드카의 대명사”

밀과 호밀이 원재료, 도수는 40도입니다. 종류는 5가지로 오리지널, 사과향 게일러 애플릭, 레몬향 씨트러스, 라즈베리향, 엘리트가 있습니다. 가격은 700ml, 4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5. 앱솔루트

“다양한 맛, 저렴한 가격으로 사랑받는 스웨덴 보드카”

12가지 맛이 있고, 토닉워터 또는 주스와 혼합하여 마시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음용방법입니다. 가격은 750ml, 27000-33000원대 입니다.

6. 단즈카

“여행지에서 즐기기 좋은 덴마크산”

오리지널, 시트러스, 그레이프프루트, 크랜러즈, 커런트로 총 5종이 있고 보통 토닉워터와 즐겨 먹습니다. 가격은 750ml, 5만 원대입니다.

7. 스미노프

“러시아 황제의 술”

19세기 중반부터 모스크바에서 생산되기 시작, 러시아 황실에 납품되던 보드카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증류수로 국내에서는 앱솔루트 다음으로 잘팔리는 보드카입니다. (국내에서 앱솔루트 홍보를 너무 잘해서....스미노프가 2위입니다.) 추천 레시피는 블랙러시안입니다. 가격은 700ml 35000원대입니다.

8. 레이카

“아이슬란드 수제 프리미엄 보드카”

정제 과정에서 천연 화산암 사용하여 부드러운 목 넘김을 줍니다. 스트레이트나 온더락으로 마시면 좋고, 칵테일로 만들 때도 자체 향이 좋으니 첨가하는 재료 향이 너무 강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크루 드라이버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격은 750ml, 70000원입니다.

9. 핀란디아

“핀란드 대표 보드카”

보리와 빙하 우물물을 사용하여 만듭니다. 여러 번 증류하는 대신 추가 여과과정 거치지 않아 천연 원료의 맛과 향이 남아 있습니다. 그레이프프루트, 블랙커런트, 라임, 오리지널의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깔끔한 맛이라 사이다에 레몬슬라이스를 넣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격은 750ml, 38000원입니다.

10 .씨록

“프랑스산 화이트 와인으로 만든 고급 보드카”

포도를 저온 발효시켜 백포도주로 만든 후 이를 증류하여 만든 보드카입니다. 스트레이트로 마시면 포도 특유의 새콤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추천 레시피는 씨록 45ml와 크렌베리, 토닉워터를 차례로 붓고 레몬 가니쉬하여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격은 750ml, 62000원입니다.

11. 스카이 보드카

“깔끔한 맛, 숙취 적은 보드카”

4차례 증류와 3회의 여과과정으로 이뤄진 제조방법이 특징입니다. 저렴한 가격, 칵테일 베이스로 마시기 좋은 무색, 무향, 매끄러운 촉감을 갖고 있어 미국 내 2순위 보드카입니다. 국내에는 무향, 시크러스, 라즈베리, 패션 프룻, 코코넛, 모스카토, 파인애플, 복숭아 맛을 구매 가능합니다. 가격은 700ml, 32000원입니다.

 

기타 : BELUGA(벨루가 보드카)

추가로 러시아 여행하면서 새로 알게된 프리미엄 벨루가 보드카는 매우 깔끔하고 디자인도 인상적입니다. 병에는 물고기모양의 조각물이 붙여있고, 러시아 내에서는 프리미엄급 보드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러시아를 여행한다면 선물용으로도 손색없는 벨루가,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