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텐더의 삶/칵테일 이야기

칵테일의 역사와 레시피 #7 (맨해튼 Manhattan / 마가리타 Margarita / 민트 줄렙 Mint Julep)

by 여행하는광텐더 2020. 4. 7.

오늘 소개해드릴 칵테일은 맨해튼 Manhattan / 마가리타 Margarita / 민트 줄렙 Mint Julep입니다.

1. 맨해튼 (Manhattan) 1870년 미국
1) 역사

맨해튼(Manhattan)은 영화 뜨거운 것이 좋아(Some Like It Hot)에서 마릴린 먼로가 마셨던 칵테일입니다. 19세기 중반부터 세계인들이 즐겨 마셨던 칵테일로 '칵테일의 여왕'이라고 부릅니다. 맨해튼 칵테일의 탄생에 대해 가정 널리 알려진 이야기는 이언 마샬(Iain Marsall) 박사라는 인물이 1870년대에 뉴욕에서 처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또는 제19대 대통령 선거 때 윈스턴 처칠의 어머니가 맨해튼 클럽에서 파티를 열었을 때 처음 선보인 칵테일이기 때문에 붙여졌다는 이야기와 메릴랜드주의 바텐더가 상처 입은 무장경비원의 사기를 북돋아 주려고 만들었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 기본정보
 - 맛 : 드라이(Dry)
 - 마시기 좋은 시간 : 식전  
 - 글라스 : 마티니 글라스(Martini Glass)
 - 기법 : 스터(Stir)
 - 얼음 선택 : 큐브(Cube)

3) 재료 및 만드는 법
 - 재료 : 버번 위스키(Bourbon Whisky) 50ml / 스위트 베르무트(Sweet Vermouth) 25ml / 앙고스투라 비터스(Angostura Bitters) 3 dash / 시럽에 절인 체리 1개
 - 만드는 법 
  잔에 얼음을 채워 칠링한다.

  믹싱 글라스에 얼음을 채우고 시럽에 절인 체리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넣는다.

  바 스푼으로 젓는다.

  얼음을 채워둔 잔을 비운다.

  스트레이너로 얼음을 걸러내면서 칵테일을 따른다.

  시럽에 절인 체리를 장식한다.

2. 마가리타 (Margarita) 1941년 멕시코
1) 역사

마가리타(Margarita)는 원래 카페 로열 칵테일 북(Cafe Royal Cocktail Book)이라는 책 속에서 피카도르(Picador)라는 이름으로 등장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마가리타는 1941년 10월 멕시코 엔세나다에 위치한 후송스(Hussong's)라는 바에서 카를로스 오로즈코(Carlos Orozco)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어느 날 오후, 독일 대사관의 딸인 마가리타 헨켈이 바를 방문하자 카를로스는 그녀에게 새로운 레시피의 시음을 제안했고, 이 칵테일을 처음 맛본 그녀의 이름을 따서 마가리타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두번째 유래는 1949년 개최된 전미 칵테일 콘테스트 입선작으로 존 듀레서가 고안한 칵테일이라는 것입니다. 불행하게 죽은 그의 연인 마가리타의 이름을 붙여 출품하였다고 합니다. 트리플 섹 대신 블루 큐라소로 바꾸면 블루 마가리타가 됩니다. 
2) 기본정보
 - 맛 : 리프레싱(Refreshing)
 - 마시기 좋은 시간 : 언제나
 - 글라스 : 마티니 글라스(Martini Glass) 또는 마가리타 글라스(Margarita Glass)
 - 기법 : 쉐이킹(Shaking)
 - 얼음 선택 : 큐브(Cube)

3) 재료 및 만드는 법
 - 재료 : 데낄라(Tequila) 40ml / 트리플 섹(Triple Sec) 20ml / 라임주스(Lime Juice) 20ml / 라임 슬라이스 1조각 / 소금(리밍용)

 - 만드는 법

  잔 테두리의 1/2에 소금을 리밍한다.

  잔에 얼음을 채워 칠링한다.

  셰이커에 라임 슬라이스를 제외한 재료를 넣는다.

  셰이커에 얼음을 넣고 표면에 성에가 낄 때까지 쉐이킹한다.

  얼음을 채운 잔을 비우고, 스트레이너로 얼음을 걸러내면서 칵테일을 따른다.

  라임 슬라이스를 장식한다.  


3. 민트 줄렙 (Mint Julep) 1803년 미국
1) 역사

민트 줄렙(Mint Julep)의 기원은 미국 남북전쟁 이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4년에 걸친 미대륙 여행을 마치고 영국으로 돌아온 존 데이비스(John Davis)는 민트 줄렙에 대해 미국 현지인들이 아침부터 일상적으로 마시는 상쾌한 음료라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2) 기본정보
 - 맛 : 리프레싱(Refreshing)
 - 마시기 좋은 시간 : 언제나
 - 글라스 : 양철 컵(Steel Cup)
 - 기법 : 빌드(Build)
 - 얼음 선택 : 크러시드 아이스(Crushed Ice)

3) 재료 및 만드는 법
 - 재료 : 버번위스키(Bourbon Whisky) 50ml / 심플 시럽(Simple Syrup) 10ml / 민트 1줄기 + 장식용 약간

 - 만드는 법

  민트 잎을 따서 손으로 잘게 찍은 뒤 잔에 넣는다.

  버번위스키와 시럽을 넣는다.

  잔에 얼음을 채운다.

  바 스푼으로 젓는다.

  작은 민트 묶음으로 장식한다.

댓글